국비지원 받아, 도배기능사를 도전하다. 

저는 공인중개사 입니다. 대학가 앞에서 부동산 사무소를 차리고 운영한 지 어느덧 1년이 다 되어갑니다. 

중개업은 소득이 불안정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날은 잘 벌지만, 어떤 날은 심각하게 낮은 매출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는 이 부분이 항상 걱정이었습니다. 날뛰는 수익성을 방어하기 위해 중개업과 연관지어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하다가 도배를 배우기로 결심했습니다. (사실 중개업에서 해답을 찾아야 하는데... 아직 방법을 모르겠다.)

 

왜 도배를 선택했냐?

중개를 하다보면, 고객들이 자주 묻는 질문이 있습니다. "도배와 장판은 바꿔주시나요?" 라고 자주 물어봅니다. 제가 도배기능사를 도전해보려고 하는 큰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도배와 장판은 소모품입니다. 주기적으로 바꿔줘야 하는 품목인거죠. 부동산 원/투룸이 거래빈도가 높은 것처럼, 도배나 장판도 빈번히 거래가 일어납니다. 비록 큰 돈은 아니지만, 가량비에 옷이 젖 듯 중개와 함께 도배까지 하게 된다면 그 시너지가 클 것이라고 생각해 도전하게 됐습니다.  

 

국비지원 받는 방법은?  

실무에 뛰어들기 전에 학원을 통해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서울에 어떤 학원이 있나 알아보기 시작했죠.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나오는 학원

학원을 검색하고, 알아보니까, 2가지 종류의 학원으로 구분됩니다. 국비지원이 가능한 곳과 가능하지 않은 곳. 

학원에서 운영하는 도배기능사 코스는 평일반/주말반으로 나눠지고, 기간은 평일반 4주 or 6주, 주말반 10주 입니다. 
금액은 거의 비슷한대 평일반은 150만원, 주말반은 60만원을 기준으로 학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학원비

저는 한 30만 원이나 50만원 정도 할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높은 학원비에 반드시 국비지원을 받아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150만 원... 너무 비싸요. 학원에 따라 국비지원이 안 되는 곳이 있으니까 참고해서 학원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자 그렇다면 국비지원은 어떻게 받느냐. 

국비지원은 고용노동부(http://www.hrd.go.kr)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부터 카드 발급까지 기간은 대략 3~4주가 걸립니다. 자신이 들으려고 하는 교육 시작일을 잘 확인하셔서 여유있게 1달 전에 신청하면 무리없이 발급이 될겁니다. 

신청절차를 좀 더 자세히 안내해드리자면, 아래 절차와 같습니다. 

위 절차대로 저는 국비지원을 받기 위해 제가 거주하고 있는 소재지를 담당하는 고용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저는 서울동부고용센터(02-2142-8924서울 송파구 중대로 135)를 방문했지만, 본인의 소재지에 따라 고용센터는 달라집니다. 그래서 미리 고용정보원(1544-1350)으로 문의전화를 해 어떤 곳으로 갈지 파악해보면 좋습니다. 전화하는 것도 귀찮을 수 있으니까, 친절한 저는 여러분이 가야할 고용센터가 어딘지 알 수 있는 사이트(http://workplus.go.kr/index.do)를 첨부해 드리겠습니다. 이 사이트를 들어가서 어떤 고용센터를 갈 지 확인하시고, 해당 센터로 문의전화 하시면 됩니다.  

 

http://workplus.go.kr/index.do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저는 동부고용복지 센터를 방문해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했습니다. 

제가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면서 헷갈렸던 점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지원자격(구직자/실업자)의 구분과 취업성공패키지와 내일배움카드의 차이점이였습니다. 지금부터는 지원자격과 취업성공패키지와 내일배움카드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미리 간단하게 말하면, 취업성공 패키지는 수강비의 100% 지원, 내일배움카드는 일정부분만 지원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자세한 건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지원대상(내일배움카드제/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제의 지원대상

 

1.기간제근로자

2.일용직근로자

3.무급 휴직자

4.휴업자

5.이직예정자

6.자영업자(연간 매출액 8천만원 미만)

 

*취업성공패키지 지원대상

 

1.저소득층 : 조건부수급자, 차상위, 차차상위(건강보험료 기준 이하), 장애인, 여성가장 등

2.청년층 : 34세 이하 구직자

3.중장년층 : 35세~64세 이하 아래 건강보험료 기준 이하 가구원 

 

지윈대상의 규정은 위와 같습니다만, 자세한 건 직접 문의전화를 통해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저는 현재 신분이 자영업자로, 규정을 대충 봤을 때 안 될 줄 알았는데, 상담하는 분께서 자세히 확인해주시고 

지원자격이 된다며, 지원가능하다고 해주셨거든요. 그러니 지원자격은 대략 참고만 하고 꼭 직접 전화문의를 통해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지원혜택 

 

내일배움카드(구직자/실업자), 취업성공패키지든 이 제도를 이용하려고 하는 목적은 학원비를 지원받고, 약간의 생활비도 받기 위함입니다. 생각해보니까 세금으로 피부에 와닿는 혜택을 받은 게 이번이 처음인 것 같습니다.

내일배움카드는 자비부담이 높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는 자비부담이 유형에 따라 다르지만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구체적으로 예시를 들면, 학원비 100만원 기준으로 내일배움이라면 자비부담이 최대 80만원까지 내야합니다. 그런데 취업성공패키지는 1유형의 경우 10만원만 내면 됩니다. 그래서 취업성공패키지는 심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거의 2달 정도? 빠르게 결과와 지원을 받고 싶은 분이라면, 내일배움카드로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결론  :  국비지원은 반드시 받자! 절차는 복잡하니까 전화문의가 제일 편하고 간단하다. 

온라인을 통해 국비지원을 받는 방법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지원자격, 절차, 혜택까지 상세히 나와있지만,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생각하는 저는 전화문의 후 직접 방문이 제일 편합니다. 또 확실하기도 합니다. 앞으로 저는 계속해서 도배기능사 시리즈를 연재하려고 합니다. 3주 정도 배웠는데, 어떤 것을 배웠고, 남은 3주는 어떤 것을 배울지 상세히 기록해 

저처럼 도배기능사를 배우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